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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플레이 콘솔] 앱(게임) 출시 하기 : 앱 등록 및 설정
구글 플레이 콘솔에 앱을 등록하는 과정을 적어보려고 한다. 간단한 게임들을 만들어서 몇 번 출시했었는데, 할 때마다 기억이 안나거나 구글 UI 가 바뀌면서 사용법도 조금씩 바뀌어서 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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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구글 플레이 콘솔에 앱을 등록하고 설정하느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사실 내용 정리에 불과함.
이번 글에서는 유니티로 만든 게임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올릴 수 있는 파일로 빌드하는 방법과 앱 출시까지 진행하도록 하겠다.
- 빌드 세팅
File > Bulid Setting 에 들어가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Android 빌드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초록색 과 주황색 부분은 안드로이드 빌드 세팅이 된 다음에 진행되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빌드 세팅은 빨간색 박스를 클릭한 후, Switching Flatform 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되서, 안드로이드용 빌드로 파일들이 세팅된다.
초록색 박스는 aab 파일을 생성하기 위함이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912/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 배포를 APK 대신 AAB로 바꾸는 이유 | 요즘IT
파일 이름에는 .pptx .mp4 같이 파일 형식을 나타내는 확장자가 붙는다. 스마트폰 앱에도 이런 확장자가 붙는다(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뿐이다). iOS 앱에는 .ipa가, 안드로이드 앱에는 .apk가 붙는
yozm.wishket.com
초록색 박스를 선택 후, 주황색 클릭
Company Name , Product Name, Default Icon 을 넣어준다.
- Resolution and Presentation
실행 시, 게임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내가 만든 게임은 Landscape Right 로 가로 길이가 더 큰 화면에서 진행된다.
- OtherSetting
- 패키지 이름은 com.companyname.gamename 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했다.
- Bundle Version Code 의 경우, 똑같은 버전의 aab 파일이 구글에 출시될 수 없다. 따라서 1 버전이 출시됬다면, 2로 빌드된 aab 만 올라갈 수 있다. 중요함.
- Target API Level 은 정책이 바껴서 API Level 30 으로 한다. 아마 매년 한단계씩 증가할듯?
- 빌드는 IL2CPP , il 코드를 cpp 로 바꾸는 빌드 진행, AOT 빌드를 뜻함
- ILCPP 선택 시 ARM64 도 체크해주어야한다.
- Publishing Settings
키스토어를 생성한다.
[Unity Tip] 유니티 키스토어 생성 (Create Unity keystore)
구글플레이에 어플리케이션을 업로드 하기위해선 인증 키가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게 키스토어 파일인데, 유니티 안에서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빌드 세팅에서 빌드할 플렛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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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진행를 진행한다.
설정한 경로에 aab 빌드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것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올려서 배포할 수 있다.
나는.. 성격이 급한 관계로 바로 출시를 해버렸다 ㅎㅎㅎㅎ
빨간색 네모 부분이 현재 제출해서 검토 중인 항목이다.
출시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하면
왼쪽 메뉴에 출시를 볼 수 있다.
- 프로덕션의 경우, 리얼 배포로 비교할 수 있는데, 실제 다른 사용자들이 검색이나 광고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 테스틑 공개 테스트, 비공개, 내부 테스트 등으로 나뉘는데, 리얼 배포 전, 알파 테스트의 개념의 가깝다.
내부 테스트의 경우, 앱 검토가 필요 없이 테스트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비공개 테스트의 경우는 내부 테스트처럼 테스터 그룹들이 테스트를 결정할 수 있지만, 검토가 필요한 것 같다.
그렇다면, 비공개 테스트가 왜 중요할까? 에 대해서 많이들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일단 리얼 배포랑 완전히 같은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회사들은 내부 테스트로 빠르게 기능 점검을 하고 되고, 리얼 배포 이전에 리얼과 동일한 환경을 구성하여 실제 사용자들이 겪을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문제가 없을 시, 리얼 배포를 하게 된다.
난 별 생각이 없으므로 바로 리얼 배포 ㅎㅎ
리얼 배포하기 전에 배포할 국가를 선택한다.
아래로 내리다보면 대한민국이 있어서 선택
프로덕션에서 새 버전 만들기를 클릭한다.
생성된 aab 를 App Bundle 에 드래그 엔 드랍을 한다.
아래 버전 세부 정보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덕션 버전에 대한 히스토리이기 때문에 각자 특성에 맞게 남기면 된다.
깃에 커밋 히스토리처럼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내용을 반영했는지 알면, 관리하기가 더 손쉬울 것이다.
이상, 구글 플레이 콘솔에 출시 과정이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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