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유니티3D] Mixamo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대응

VicGameStudio_Choi 2023. 10. 8. 23:17

또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다..

요즘 회사에서 코딩하고 오면 집에서는 그냥 축 쳐저서 쉬기 바쁘다.

뭔가 의욕이 완전히 떨어진 느낌인데.. 다시 의욕 뿜뿜해서 열심히 집에서도 게임 만들어야지 ㅠㅠ

 

https://victorygamestudio.tistory.com/25

 

[유니티3D] 3D 애니메이션 방향이 이상할 때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다. 회사일하면서... 집에 오면 기절했던 게 일상이라 글 쓰는 것에 엄두도 못냈던 것 같다. 지금까지 유니티로 2D 게임만 만들다보니 게임 개발자지만... 3D 도 못하는

victorygamestudio.tistory.com

 

저번에 Mixamo 애니메이션 방향이 이상한 경우를 적었는데..

Mixamo 애니메이션 중에 움직이는 애들이 있다.

 

그니까 예를 들어서... 애니메이션이 제자리에서 동작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구르기 같은 애니메이션이나 달리기 같은 애니메이션 실행 시, 애니메이션 동작 만큼 움직이게 된다.

 

문제는 게임 컨셉에 따라서 달리기는 레벨, 아이템 등등에 의해 빨라질 수 있고. 특정 스킬에 의해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 달리기 속도가 이미 정해져있다면.. 이런 상황에서 제어하기 힘들지 않을까?

 

 

물론..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오브젝트의 이동은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오브젝트를 transform 을 이용하여 처리하지 않았던가..

위는 너무 불편하고, 미세 조정이나 다른 오브젝트하고의 일관성을 떨어뜨린다.

예를 들어, 어떤 건 애니메이션 스피드로.. 어떤 건 벡터의 speed 로..

 

  1. 첫번째 방법은 'In Place' 체크 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다.
    • 제 자리에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Mixamo 에서 모든 애니메이션에 저 기능이 붙어있지는 않다는 거다..
  2.  유니티에서 설정하는 거다.
    •  

Root Transform Rotation, Position > Bake Into Pose 를 체크해서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가끔 방향이 이상한 경우가 있는데. Based Upon 을 Original 로 수정해서 해결 가능하다.